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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 차량용 배터리 관리

자동차용 배터리 수명 관리

  • 배터리는 사용 중에 용량이 서서히 저하되어 수명이 종료되지만 관리 방법에 따라 수명에 차이가 납니다.
  • 배터리 수명 말기 증상
    • 스타트 모터의 회전이
      갑자기 약해지는 경우
    • 액셀러레이터 가감시
      전조등의 밝기가 변할 경우
    • 클랙슨의 소리가 갑자기
      작아지는 경우
  • 배터리의 수명 종료 징후가 나타나면 배터리를 충전하여 수명 단축 요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. 충전을 하여도 징후가 감소되지 않을 경우 수명이 종료된 것이니 새 제품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.

배터리 수명을 위한 관리 요령

  • 배터리 주변 청결 유지

    • 배터리 단자에 흰색 가루가 생기면 기능이 저하되므로 브러시 등으로 배터리 단자를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.
  • 배터리 내의 온도 관리

    • 엔진룸 내의 온돈가 높거나 낮으면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되므로 장기간 주차 시 실내에 주차합니다.
  • 배터리의 과방전 방지

    • 엔진을 멈춘 상태에서 전조등, 라디오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습니다. 전기장치가 전력을 사용하여 배터리의 충전 부족 상태가 유지될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됩니다.
    • 자동차를 장기간 이용하지 않을 경우, 일주일에 한번 씩 시동을 걸어 방전된 배터리 전압을 충전합니다.
    • 배터리 상태 확인경 (인디게이터) 표시가 백색인 상태로 계속 사용하면 배터리가 과방전되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합니다.

배터리 점검 절차

  • 배터리 주변 청결 유지

    • 외관 파손 여부
    • 미모 및 변형
    • 외관 오염
    • 단자 손상 여부
    • 전해액 누출
  • 비중 & 전압

    • 확인경 점검
    • 배터리 전압 점검
    • 전기량 점검
    • 전해액 비중 점검
  • 부하시험

    • (OCV) 전압 점검
    • 전장 계통 점검
    • Load 테스트
  • 판정 및 조치

    • 보충전 실시
    • 최종점검
    • 배터리 교환
  • 1. 외관점검

    • 배터리의 외관이 파손되었거나 단자부가 손상되면 전해액 유출로 인한 차량 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배터리를 교체하여야 합니다.
    • 배터리에 균열 또는 변형이 발생, 전해액이 심하게 줄었거나 누출 흔적이 있으면 새 배터리로 교체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  • 배터리가 오염되어 있으면 맑은 물로 깨끗이 세척해야 합니다.
  • 2. 확인경 점검

    • 배터리 커버에 내장된 확인경이 지시하는 상태를 확인합니다.
녹색
  • 충전 상태 양호
  • 비중(1,220) 이상
  • -18℃ 상태에서 70%
    이상의 충전 상태
흰색
  • 방전 상태
  • 비중(1,220) 이하
적색
  • 전해액 부족
  • 배터리 점검
흑색
  • 확인경 오염(탄화물질
    흡착)
  • 배터리 점검
  • 3. 전기량 점검

    • 전압(OCV)과 전해액 비중에 따른 전기량 점검
용량 0% 50% 70% 100%
비중 1.80 / 25℃ 1.108 / 25℃ 1.220 / 25℃ 1.280 / 25℃
전압 11.5 ~ 11.6V 12.1 ~ 12.2V 12.4V 12.7 ~ 12.8V
확인경 흰색 변색(녹색-흰색) 녹색

4. 부하시험

배터리 볼트 측정
  • 테스트의 (+) 클립을 배터리 (+) 단지에 연결하고 (-) 클립을 배터리의 (-) 단지에 연결한다.
  • 이때 메타의 지시치가 t2V(초록색)에 위치하면 배터리는 정상으로 사용 권고
  • t2V ↓ 경우에는 배터리를 재충전 할것.
제네레이터 테스트
  • 테스트의 클립을 그림1 같이 연력한다.
  • 차량의 시동을 건후 메타의 지침이 초록색(OK)에 정지하면 정상(양호)
  • 지침이 아랫부분 적색에 위치하면 충전 부족, 윗부분에 위치하면 과충전 상태
암전류 점검
  • (-) 단자 케이블을 탈거한다.
  • 전류계를 A 또는 mA로 설정한다(퓨즈 소손 주의)
  • 탈거된(-) 케이블에 전류계의 (+)쪽을 연결한다.
  • (-)는 (-)단자에 대고 암전류 값을 측정한다.
  • 암전류 기준치 이상 발생퓨즈 박스의 각 퓨즈를 순서대로 탈거하여 암전류를 재측한다.
배터리 LOAD 볼트 테스트
  • 테스터의 클립을 그림1 같이 연결한다.
  • 테스터의 스위치를 ON( Load) 시킨다 (※ 부하시간은 5초 이내로 테스트 한다).
  • 이때 지침이 노란색(WEAK) 앞의 녹색 영역(MAC)에서 정지하면 양호.
  • 지침이 노락색(WEAK)에 정지하지 않고 계속 하강할 경우 배터리를 재충전할 것.
  • 재충전후 다시 시험하여 메타의 지침이 노란색(WEAK)에 정지하지 않고 계속 하강하면 배터리를 교환한다.

배터리 교환

  • 01배터리 준비
    배터리 준비를 합니다.
  • 02음극단자 탈거
    음극단자를 탈거 합니다.
  • 03양극단자 탈거
    양극단자를 탈거 합니다.
  • 04하단 클램프 탈거
    하단 클램프를 탈거 합니다.
  • 05배터리 탈거
    배터리를 탈거 합니다.
  • 06역순조립(01)
    역순조립 (01)를 조립합니다.
  • 07역순조립(02)
    역순조립 (02)를 조립합니다.
  • 1. 배터리선택

    • 기존에 장착된 배터리의 용량과 같거나 전장장치가 추가된 경우 필요에 따라 큰 용량의 배터리를 선택합니다.
  • 2. 헌 배터리 떼어내기

    • 자동자의 시동을 끄고, key를 뽑은 후 문을 전부 닫습니다. 자동차의 모든 전기장치가 사용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합니다.
    • (-)케이블을 먼저 분리하고, (+)케이블을 분리합니다.
    • 배터리 고정장치(상단 또는 하단)를 풀고 헌 배터리를 장착대에서 분리합니다.
    • 연결 케이블과 장착대의 부식된 부위를 브러쉬로 깨끗이 청소합니다.
  • 3. 새 배터리 장착하기

    • 새로 장착하는 배터리의 단자 방향을 정확히 확인한 후 운반합니다.
    • 배터리를 수평이 되도록 장착하고 각 부분을 적당한 힘으로 고정시킵니다.
    • 배터리 단자와 연결하는 케이블의 길이는 약간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.
    • 장착순서는 떼어낼 때의 역순으로 (+)케이블을 먼저 연결하고, (-)케이블을 연결합니다.
    • (+),(-)극성을 확인한 후 정확히 연결합니다. 만약, 역으로 연결할 경우 전장품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.
    • 케이블 연결 후 고정 조임 나시를 완전하게 조여 운행 중 유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.

배터리 취급시 주의사항

  • 배터리는 온도가 낮고 건조하며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십시오.
  • 배터리 운반 시 기울이거나 뒤집지 말고, 충돌 및 추락에 의한 파손 발생에 주의하십시오.
  • 배터리 취급 시에는 눈, 얼굴, 손에 적합한 보호구(고무장감, 안경)를 착용하십시오.
  • 배터리에는 황산이 들어 있으므로 취급 시 주의하고 피부나 의복에 묻었을 경우 즉시 물로 씻어내십시오.
  • 배터리를 불꽃 및 화기로 부터 멀리하며, 밀폐된 공간에서 취급하지 말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취급 하십시오.
  • 배터리는 자동차 엔진 시동 전용입니다. 타 용도에 사용 시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수소 가스에 의해 인화, 파열될 수 있는 원인이 되므로 적합한 용도로
    사용하십시오.